가족 상담자의 역할 중에서 일반적인 가족 상담자의 역할은 첫 번째 객관적인 지각자 역할이 있습니다.
상담 과정에서 가족에게 객관적인 지각을 제공하는 것으로 가족 간에 발생하는 문제를 명확하게 보도록 하는 것이다.
이것은 가족원 간의 상호작용 역동을 관찰하고 가족이 상황을 객관적으로 인식하도록 도움을 줍니다.
두 번째 교사로서 해야 할 역할도 있는데 상담자는 교사와 마찬가지로 정보를 제공하고 새로운 행동 방식을 학습할 수 있도록 적절한 시기를 조정합니다. 지금까지 역기능적인 가족의 문제를 자각하면서 새로운 기능적인 행동 방식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기능을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상담자 스스로가 모델이 되거나 의사소통 방법을 가르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세 번째 환경 조정자로서 해야 할 역할의 경우에는 상담자는 변화가 허용될 수 있는 안전한 환경과 분위기를 조성하고 이를 촉진하고 지속시키는 일을 합니다. 상담 장면에서 상담자와 가족이 하나의 기능적인 체계로 작용하도록 함으로써 가족원들이 새로운 태도와 의사소통 방식을 시도하고 기능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방법을 행동화하도록 도와야 하며 이러한 변화를 통하여 일상생활에서도 변화가 지속해서 유지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네 번째 중재자로서 해야 할 역할로는 중립적인 자세를 유지하며 중재자로서 해야 할 역할을 해야 합니다. 이는 가족 구성원이나 특정한 하위 체계의 편이 되어서는 안 되며, 가족 구성원에 대한 어떠한 도덕적 판단도 해서는 안 되기 때문입니다. 다섯 번째 안내자 또는 지도자의 역할은 역기능적인 행동이 기능적인 행동 방식으로 바뀌도록 돕고 변화를 촉진하는 역할을 하며 이러한 변화를 가족 단위 속에서 통합하는 일을 통해 가족의 변화를 위한 안내자와 지도자의 역할을 합니다. 또한 강압적으로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내담 가족 스스로 나아가려고 결정했던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안내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여섯 번째는 위기 조정자 또는 조력자로서 해야 할 역할이다. 내담 가족이 위기에 처한 긴급한 가족 사태에 처해 있는 경우에 상담자는 그 가족들의 생명을 구하고 행복을 보호하며, 죄를 범하는 것을 방지하거나 법을 따르도록 신속히 조처해야 합니다. 이때 상담자는 어떠한 경우든 내담자가 합리적인 결정을 스스로 내릴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가족 상담자의 역할에서 두 번째 상담 과정에서 상담자의 역할은 가족들의 행동 방식, 상호관계, 가족의 역할에 대한 언어적 비언어적 메시지를 순간적으로 관찰해야 합니다. 또 가족들이 서로 호소하는 의미를 주의 깊게 경청해야 합니다.
가족이 변화에 대하여 두려워하고 방해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탐색하고 가족 구성원의 방어기제 파악 및 가족의 상호작용 방식과 대처방안을 파악하고, 가족의 사정에 대한 평가로 자신의 훈련된 통찰과 객관적인 양적 검사 도구를 활용하고, 가족의 감추어진 허울과 깊은 정서적 감정, 갈등, 두려움을 부정하고 숨기는 복잡한 패턴을 발견해야 하고, 직면과 해석을 자유자재로 사용해야 하, 상호작용 촉진의 역할을 해야 합니다.
가족 상담사의 전문적인 자세로는 경청이 있습니다. 경청은 내담자가 자기의 생각이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상담자가 경청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입니다. 첫째 적당한 관심과 내담자와의 시선을 유지한다. 둘째 내담자의 말을 적극적으로 듣고 또한 내담자의 말을 선택적으로 경청하고 있다고 느끼게 하여 내용의 우선순위를 내담자가 알도록 합니다. 셋째 내담자의 침묵에 대하여 허용적인 태도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상담사는 경청의 고정에서 침묵을 상담에 대한 '저항'의 의미로 받아들일 것이 아니라 중요한 것을 이야기하기 전에 '생각을 정리하는 과정'으로 받아들일 필요가 있습니다. 가족 상담자의 전문적인 자세에는 반영도 있는데 상담사가 내담자의 말과 행동에 대하여 관심을 집중하고 있고 또한 내담자를 있는 그대로 이해해 준다는 느낌을 내담자가 갖도록 하는 것이 반영입니다. 반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담자가 표현하는 말과 행동의 이면에 깔린 숨은 의미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반영의 주요 감정을 긍정적인 감정, 부정적인 감정, 양면적 감정이 있습니다.
또한 반영 시 주의할 점은 네 가지가 있는데 첫째, 반영은 내담자의 표현 범위 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내담자가 한 말을 그대로 다시 반복하는 표현은 될 수 있으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내담자의 감정을 잘 파악하고 일상적이며 구체적인 용어를 사용합니다. 넷째 내담자가 말을 하는 도중에 말을 중단하고 반영할 수 있으나 이러한 경우에는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다음은 명료화 해석이 있습니다. 상담 과정에서 명료화는 내담자가 말하고자 하는 의미를 상담사가 해석하고 이를 다시 내담자에게 말해주는 것인데, 이것은 내담자의 감정을 밀어붙이지 않고 그의 갈등과 혼란스러운 면을 단순화시켜 줌으로써 내담자가 통찰력을 갖도록 하는 것입니다. 반면 해석은 내담자에게 과거의 생각과는 다른 관점에서 자신의 내면세계를 파악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질문하기입니다. 상담자가 하는 상담은 흔히 '치료적 대화'라는 표현하기도 하는데, 상담사는 질문을 하고 그 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하여 내담자의 정보를 얻으며 그 정보를 토대로 하여 상담사의 생각을 전달함으로써 내담자가 새로운 사고를 할 수 있도록 자극하는 것입니다. 상담에서 질문이 중요하다고 하여 모든 질문이 상담에서 유용한 것은 아니다. 예를 들면 너무 많은 질문, 대답이 곤란한 질문, 의미 없는 질문 등은 배제되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정보제공이 있습니다. 정보제공은 상담사가 가지고 있는 자료, 자원, 질문에 대한 대답 등을 내담자에게 제공하는 것을 정보제공이라고 하는데, 상담에서 내담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내담자 자기 행동과 사고, 감정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서입니다. 하지만 정보의 제공은 무조건 하는 것이 아니라 다음과 같은 경우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첫째 내담자가 정보를 필요로 하거나, 둘째 정보를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거나, 셋째 상담사에 대한 내담자의 질문이 현실적으로 타당하다고 판단될 경우 등은 상담사다 문제 해결과 관련된 정보를 하는 것인데, 이런 정보는 주로 문제 해결의 단계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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