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체계 이론의 개요
생태체계 이론은 인간의 생활과 같이 역동적으로 시시각각 변화하는 계속되는 과정을 파악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관점입니다. 생태체계는 생태학 이론과 일반 체계 이론을 상호 보완하여 결합한 것으로 하나의 개체는 그 개체와 연결된 다양한 여러 요소와 상호 작용을 한다는 것입니다. 가족을 둘러싼 외부환경과의 상호작용 및 가족 내 과정을 분석할 수 있는 유용한 분석 틀을 제시합니다. 가족생활 교육 및 가족 연구에서 생태학적 관점을 활용하는 것은 가족과 다양한 환경 등을 연결하는 복합성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서이고 궁극적으로 보다 잘 통제하기 위해서입니다.
생태학의 기본 가정은 인간은 전체 생명 체계의 일부이고 자연 속의 다른 생명체와 또 그들을 둘러싼 환경과의 분리해 생각할 수 없습니다. 가족에 대한 생태학적 관점은 가정학에서 발달한 것으로, 인간 세계, 즉 개인과 집단 그리고 사회 전체와 환경과의 상호작용과 상호 의존성에 초점을 맞추어 인간의 환경에 대한 적응과정을 강조한 것입니다.
인간과 가족의 생존, 그들의 삶의 질, 환경보호 등의 개념이 주요 관심거리가 되었으며, 의식, 가치관, 의사결정, 그리고 적응을 위한 인간 행동 등이 개념에 대한 논의가 사회학, 사회복지, 가정학, 가족학, 보건의료, 가족 치료 학자들에 의하여 학제적으로 적용되었습니다. 생태체계 이론에서 전문적 개입의 초점은 사회적 관계망이 개인의 생활공간에서 중요한 요인이므로 인간의 행동을 가족, 집단, 조직 및 지역사회의 기능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생태체계 이론의 이론적 전제는 가족과 가족을 둘러싼 환경, 생태체계의 내적 작용 및 이들 간의 상호작용은 상호 의존성의 원칙에 근거하여 논의되어야 합니다. 가족은 인간조직으로서 인간 생활 체계의 집합체이며 가족 외부환경과 상호작용을 끊임없이 수행합니다. 가족은 부분적으로 외부 환경에 개방되어 있으며, 목표지향적이고, 역동적으로 외부 환경에 적응하는 체계입니다. 다양한 외부 체계는 상호 연결되어 있거나 영향을 주고받는다.
가족은 에너지 변화 체계로서 자원의 관리, 상호작용, 적응을 위한 창조적 역할을 중요시하게 보고 있습니다.
가족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지배하는 2대 원칙은 물리적. 생물학적 원칙과 사회관습 같은 규칙들입니다. 외부 환경은 인간 행동을 결정하지는 않지만 행동을 제약할 수 있으며, 가족을 위한 가능성과 기회를 창출합니다. 가족은 외부환경과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다양한 조정과 자율의 권한이 있으며, 가족의 의사결정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각종 조정 역할을 수행하며, 가족뿐만 아니라 사회와 문화 그리고 자연환경에도 영향을 줍니다.
Bronfenbrenner의 인간 생태학적 모형은 인간 발달에 대한 연구를 실제 생활환경에서 연구해야 할 필요성을 주장하며, 인간 발달의 생태학에 대한 개념 모델을 제안했습니다.
첫 번째. 미시 체계는 개인의 가장 인접한 수준의 환경을 의미합니다. 친밀한 사회환경 안에서 매일매일 경험하는 상황과 직접 접촉하는 물리적 환경 내에서의 활동과 역할 및 대인관계 유형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에게 가장 인접한 환경인 미시 체계가 효과적으로 기능하면 그 이외의 체계에서도 성공할 기회가 많아집니다.
두 번째. 중간 체계는 상호작용하고 있는 여러 개의 미시 체계를 의미하고 있습니다. 가정과 학교 간의 관계, 학교와 직장 간의 관계와 같이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두 가지 이상의 환경에서 일어나는 과정과 연결성을 말합니다. 중간 체계에서 주목할 것은 각각의 미시 체계에 존재하고 있는 발달을 촉진하거나 저어내는 상승효과에 초점을 맞추는 것입니다.
세 번째. 개인이 직접 참여하고 있지는 않지만 개인의 발달에 영향을 주는 환경체계를 말하고 있다. 부모의 직장, 손위 형제가 다니는 학급, 부모의 친구 관계, 조직망 등처럼 개인을 직접 둘러싸고 있지 않은 체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네 번째. 거시 체계는 문화, 정치, 사회, 법, 종교, 경제 등과 같이 광범위한 사회적 맥락을 의미하고 있다. 거시 체계는 개인의 삶에 직접적으로 개입하지만 않지만 개인이 속한 사회의 구조적인 맥락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간접적이지만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합니다.
생태체계 이론을 가족생활 교육에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인 이유는 생태체계 이론은 가족이 호소하는 문제를 사정할 때 개인이 제공하는 정보에만 의존하지 않고 문제와 관련된 거의 모든 체계와 접촉하여 정보를 얻어내므로 보다 풍부하고 객관적인 정보를 획득하도록 도와 가족생활 교육의 실천 범위를 넓혀줍니다.
생태체계 이론은 개인, 집단, 공동체를 비롯한 모든 크기의 사회체계에 적용되는 이론은 가족 집단에만 구애되지 않고 가족과 관련된 모든 크기의 사회체계에 적용되는 이론이다. 즉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가족의 건강성을 향상하기 위한 교육을 실행하고자 할 때 가족을 둘러싼 이웃, 지역사회, 국가 등에도 적용할 수 있다. 생태체계 이론은 가족생활 교육 개입의 계획을 수립하는 데 목표하는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 가족 체계뿐만 아니라 가족을 둘러싼 다양한 크기의 체계에 있어 어느 부분에 개입해야 하며 어떤 내용의 전략을 취해야 할 것인가를 보다 확실하게 설계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가족생활 교육을 위한 사정 도구로써 직접적인 유용성을 가진다.
생태체계 이론은 가족생활을 가족의 총체성 속에서 이해하여 가족생활 교육 기 어느 한 부분만이 아니라 가족과 관련된 전체 체계에 개입하여 체계적인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즉, 특정 가족 및 가족 구성원에 대한 가족생활 교육이라는 개입이 종료되더라도 이미 발생한 체계의 변화는 체계 자체의 적응 기능에 의해 지속되는 성질이 있으므로 그 효과가 지속해서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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